<--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SSD HDD 차이 정리해봤어요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SSD HDD 차이 정리해봤어요

by                         2017. 11. 30.

 

SDD HDD 차이 정리해봤어요

 

예전에 PC나 노트북을 구입할 때 기본적으로 HDD밖에 없었기에 용량만 고민하고, 그 이외에 주요 부품인 CPU, GPU, RAM 등을 고려하여 선택 후 구매를 하면 됐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HDD와 SSD 둘 중 어떤 걸 선택하느냐가 굉장히 핵심적인 고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SSD HDD 차이를 정리해봤는데요. 간단히 결론만 먼저 짚고 가자면 PC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어떤 식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가에 따라 HDD냐 SSD냐로 갈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이 HDD를? 반대로 또 어떤 사람이 SSD를 선택하는 게 좋은지 아래에서 SSD HDD 차이와 장단점 등을 설명드리겠습니다.

 

SSD HDD 차이

HDD - Hard Disk Drive

 

예전에는 HDD밖에 없었기 때문에 모든 PC 및 노트북에 사용되던 부품은 SSD가 아닌 HDD였습니다. 굉장히 두꺼운 저장장치라고 알고 계실텐데요. 플래터라는 원판 모양을 회전시켜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주는 방식인데요. 시간이 오래되고 사용기간이 길수록 이 플래터의 회전속도는 점차 감소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데이터를 읽어오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 한계를 뛰어넘기가 힘들었고 이에 새롭게 개발된 SSD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SSD - Solid State Drive

 

SSD는 HDD 플래터가 돌면서 데이터를 읽는 방식과는 다르게 전자신호를 이용해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읽어와 사용자들이 보는 화면에 띄워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소음도 적을 뿐더러 HDD보다 데이터를 읽어오는 속도가 4~6배정도 빠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HDD와 SSD를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할까요?

 

1. 가격

: 우선 HDD보다 SSD의 가격이 10배 정도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가령 2TB 하드를 구입할 수 있는 금액으로 SSD 256GB정도를 구매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액적으로 부담이 되어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2. 속도

: 가격은 10배지만 속도는 4~6배 정도 SSD의 압승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부팅 속도 뿐만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오는 속도가 컴퓨터를 알지 못하는 사람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3. 내구성

날카롭고 얇은 침을 원판인 플래터를 돌려 데이터를 읽는 방식은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며, 외부의 충격에 굉장히 약해 안에 저장된 데이터 손실 및 100% 완벽한 내용을 읽을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만 SSD는 내구성이 좋아 외부 충격에도 강하다고 합니다.

 

4. 용량

: 사실 용량 이 부분을 두고 제가 어떤 사람은 SSD를 반대로 또 어떤 사람은 HDD를 선택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던 겁니다. 속도도 빠르고 내구성도 좋으니 금전적인 여유만 되면 무조건 SSD가 아니냐고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네 금전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SSD를 추천드리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용량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HDD를 구매하는 방법외에는 없습니다. PC를 오래사용하다보면 1TB도 금방쓰는게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요즘 추세는 메인 하드를 SSD로, 보조 저장장치로는 HDD 1TB 이상을 장착해 용량적으로도 부족하지 않으면서 속도까지 챙겨가는 추세입니다.

 



지금까지 SSD HDD 차이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만약 SSD를 사용해 빠른 속도를 체감하고 싶은데 HDD까지 추가할 여유가 안되신다면 꼭 저장장치를 추가적으로 꼽을 수 있는 여유 슬롯이 있는 메인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구매 후 사용하시다가 다시 금전적인 여유가 되셨을 때 추가적으로 부품만 구매하셔서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현명한 선택이 스마트한 당신을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댓글